찾아가는 집행부, 하나되는 조합원, 반격의 시작 7대 사무지회


사무뉴스 17호

사무지회
2021-03-31
조회수 27

이 메일이 잘 안보이시나요? 이메일 상단 주의사항 오른쪽클릭 후 해당 이메일 신뢰를 클릭하거나 웹으로 보기를 사용하세요!

창원물류, 제주부품 폐쇄 저지!

‘제주부품, 창원물류’에 대해 아십니까? 라는 질문에 대다수의 조합원들은 ‘잘 모르겠는데’라는 반응일 것입니다. ‘제주부품, 창원물류’에 대해 모르는 것은 특별한 일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한국지엠의 수많은 조직 중에 본사에서 남쪽 끝 가장 멀리에 있는 ‘제주부품’과 창원공장 외곽에 있는 ‘창원물류’는 관련된 업무를 하는 조합원 외에는 알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제주부품, 창원물류’는 사무직 조합원 13명과 생산직 조합원 11명, 비정규지회 조합원 26명의 소중한 일터입니다. 하지만, 사측은 3월 17일자로 ‘제주부품’을 3월 31일자로 ‘창원물류’의 운영을 종료한다고 조합에 일방적으로 통보해왔습니다. 

2020년 임단협 잠정합의 시 사측은 “창원물류, 제주부품 문제를 일방적으로 진행하지 않고 특별노사협의에서 최대한 성실히 협의하겠다.”고 교섭석상에서 공식적으로 얘기했었지만, 그 말은 속기록 상의 한 줄의 문자로만 남게 되었습니다. 

한국지엠은 전신인 대우자동차의 부도, GM의 인수, 대우인천자동차의 분리, 군산공장 폐쇄, 인천물류 폐쇄, GMTCK 분리 등의 부도, 분리, 폐쇄 등의 패배의 역사를 기록하며 여기까지 왔습니다. 본사에서 가장 먼 ‘제주부품’과 ‘창원물류’가 폐쇄된다고 해도 이 글을 읽는 조합원의 일자리는 몇 년 후까지는 괜찮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까지 내가 근무하는 공장, 부서, 나만 아니면 괜찮을까요? 자본은 언제나 노동자의 가장 약한 고리를 공격하여 끊어 놓고, 끊어진 고리를 하나하나 분리해 냅니다. 그러면서 "효율성을 위해서, 회사의 발전을 위해서" 등의 이유를 들이대며 자신들의 행위를 정당화하고 노동자의 단결과 연대를 막으려고 합니다. 아직도 새벽의 추위가 옷매무새를 치켜세우게 만드는 지금 ‘제주부품, 창원물류’ 조합원 및 지부, 지회 상집 간부들이 머리띠를 두르고, 깃대 끝에 ‘제주부품, 창원물류 폐쇄 반대’ 구호를 걸고 투쟁의 최전선에 서 있습니다. 3월 27일부터는 삭발을 하고 단식투쟁에도 돌입했습니다.

오늘 이후로 ‘제주부품, 창원물류’에 대해 아십니까? 라는 질문에 “우리 조합원이 생존권을 내걸고 투쟁을 하고 있는 사업장”, “우리가 같이 연대하여 지켜내야 할 우리의 사업장” 이라는 답변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1년이 넘도록 투쟁을 하고 있는 ‘제주부품, 창원물류’의 조합원들과 우리 모두가 사측의 구조조정 투쟁에서 승리하여 한국지엠 역사에 ‘조합원의 단결과 연대의 힘으로 승리’한 기록으로 새겨지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 승리한 역사의 기록을 발판 삼아 향후 계속 이어질 승용2공장, KD 및 엔진공장 등의 구조조정 시도를 막아내고 함께 승리하는 역사를 만들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창원물류, 제주부품 사무조합원 정책실장 간담회
창원물류, 제주부품 투쟁 연합집회
창원물류 투쟁 출정식 및 황대금 대의원 삭발식
창원물류 투쟁 출정식 및 황대금 대의원 삭발식
창원물류, 제주부품 폐쇄 저지를 위한 황대금 대의원 단식투쟁 돌입식
창원물류, 제주부품 폐쇄 저지를 위한 황대금 대의원 단식투쟁 돌입식
창원물류 폐쇄 반대 선전전
창원물류 폐쇄 반대 선전전
창원물류 폐쇄 반대 선전전
창원물류, 제주부품 폐쇄 반대 철야농성 진행 (부평공장_사무지회)

사무지회 간부합동회의, 운영위원회 개최
3월 25일 사무지회 대회의실에서 제7-8차 운영위원회를, 툴링센터 콰오아아회의실에서 제47차 간부합동회의를 진행했습니다.

운영위원회 주요안건은 1. 사무지회 산업안전보건위원 선출 건, 2. 복지기금 사용 승인 건. 3. 기타 중요한 사항이었습니다.

간부합동회의 주요안건은 1. 임금협상 소위원회 구성 건, 2. 기타 중요한 사항이었습니다.

창원 부문협의 진행
일 시 : 2021년 3월 18일(목), 11:00~ 
장 소 : 창원 본관 1층 하모니룸  

참석자
노동조합측 : 안충규 조직3부장, 백종현, 한순철, 오현석, 윤종화 대의원 (5명) 
회사측 : 김영식 생산총괄, 이철식 관리담당, 이승원 관리부장, 허송도 차장 (4명) 

내 용
1. 노사 대표자 모두 발언 : 안충규 조직3부장, 김영식 생산총괄 
2. 노동조합 요구안건 설명 : 안충규 조직3부장 (첨부 참조) 
3. 회사 요구안건 설명 
     -지정 게시판 불법 부착물 게시 금지 
     -부문협의 관련 절차 수립 
     -개인 택배물품 회사 수취금지 
     -근무 시간내 개인 운동 금지


사무지회 사수 투쟁
-사무지회 지부 "통합"반대 현수막 게시
-상집간부 및 대의원 포함한 사수위원회 운영
-금속노조 김호규 위원장 면담 진행
-금속노조 중앙위 대응 

대법원 통상 임금 1인 시위
15년간 진행되고 있는 한국지엠 사무직 통상임금소송 판결 촉구 1인시위를 대법원앞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대사업: LG 전자 1인시위
사무지회 상집간부는 1월 18일부터 점심시간 LG 전자 앞에서 LG청소노동자 집단해고 규탄 일인시위를 진행했습니다.

사무지회 뉴스레터 소개 (2가지)
👉우리 사업장에서 벌어지는 일은 세상과 단절되어 있지 않다. 사회이슈를 알아야 우리 사업장 이슈에도 똑똑하게 대응할 수 있다!
시간은 없지만 사회이슈는 알아야하기에 3분만에 읽을 수 있는 사무지회 뉴스레터 3분뉴스로 사회이슈를 전달드립니다.
🏃이리 저리 뛰어다니며 매일 열일중인 사무지회!: 어후..인원이 너무 부족해 ㅠ 일도 많고 대응할 것도 많네
❓ 매일 열일중인 조합원: 그런데 요즘 지회는 뭐하는거야??

소식지 [사무노동자]로 부족하다! 우리 사업장엔 무슨일이 있지~? 더 짧은 주기로 간단하게 사무지회 우리 사업장 뉴스를 전달드립니다.
 

0 0